병인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의 세 가지 구성 요소, 즉 외부 지질층, 중간 수성층, 내부 점액층 중 어느 하나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성 눈물 결핍 또는 건성각결막염은 드물지만 안구건조증의 심각한 원인입니다. 수층은 광학 경계면을 매끄럽게 하고 잔해물을 씻어내며 각막과 결막 표면에 산소와 항균 성분을 전달합니다. 수용성 성분의 약 95%는 전외측 안와에 위치한 주 눈물샘에서 분비되며, 결막의 보조샘에서도 추가적으로 분비됩니다.
눈물샘 기능 장애는 일반적으로 염증, 특히 자가면역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다른 원인으로는 분비관의 흉터 및 눈물샘 절제 등이 있습니다. 순수 건성각결막염은 눈물샘에만 관련되지만 타액선과 다른 샘이 자가면역 과정에 관여하는 경우 ‘원발성 쇼그렌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이차성 쇼그렌 증후군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전신 자가면역 질환의 일부로 발견됩니다.
주로 결막의 goblet cells에 의해 생성되는 내부 점액층은 수성 성분에 대한 친수성 부착을 제공합니다. 안구 건조증으로도 알려진 뮤신 결핍은 광범위한 결막 흉터(알칼리 화상, 반흔성 결막 질환)로 인해 다수의 goblet cells가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비타민 결핍증 A는 부적절한 점액 생산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지질층의 교란은 일반적으로 안검염의 구성 요소로 발견됩니다.
임상적 특징
순수한 수분 결핍은 흔하지 않지만 눈물막의 질이 좋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며 특히 눈꺼풀염과 관련이 있으며 그 징후는 사소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지속적인 자극이며 종종 건조한 느낌을 동반합니다.
임상 징후를 확인하려면 세극등 검사와 플루오레세인 또는 로즈 벵갈과 같은 염료 주입이 필요합니다. 플루오레세인은 눈물에 혼합되어 눈물막의 질적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각막과 결막의 점상 상피 침식을 얼룩으로 남깁니다. 점액 가닥과 파편도 보일 수 있습니다. 여과지 조각의 습윤 정도를 측정하는 Schirmer 테스트는 객관적이지만 신뢰할 수 없는 테스트입니다. 심한 안구건조증은 각막 상피 손실, 흉터 및 혈관 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각막이 얇아지고(녹아) 천공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환자 평가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거와 기타 점막 표면의 건조 여부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안구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에어컨, 컴퓨터 사용과 같은 환경 요인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관리
치료 옵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실내 공기의 가습, 안경에 측면 부분 부착과 같은 보수적인 조치(두 조치 모두 눈물 증발을 줄임)
- 눈물 보충제: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모두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편안함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누점 폐쇄 – 일시적(예: 실리콘 플러그 또는 영구(소작)).
- 안검염은 정기적인 눈꺼풀 위생 관리, 마이봄선 기능 회복 및 항생제 투여를 통해 관리되어야 합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경우 방울의 방부제에 대한 독성과 병 취급의 어려움은 일반적인 문제이며 눈물 대체제의 효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4회 이상 점안해야 하는 경우 방부제가 없는 윤활제가 바람직합니다.